2015년 1월 25일 일요일

[D-1]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석사/박사 과정 수시 2차 모집

1월 26일 월요일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석사/박사 과정 수시 2차 모집을 마감합니다.

뜻이 있는 분은 도전하세요.


2015년 1월 22일 목요일

'융합'을 전공하는 석사생은 2014년에 어떤 과목을 수강했을까요?

'융합'을 전공하는 석사생은 2014년에 어떤 과목을 수강했을까요?
저도 몹시 궁금합니다.

다음의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큽니다.
여러가지를 떠오르게 합니다.


 
선수1
전공1
전공2
전공3
1
(12)
융합캡스톤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시각인지및영상처리
hci설계
모바일융합컴퓨팅
지각컴퓨팅
고급실험심리학
hci설계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과공학
신사업개발론
모바일융합컴퓨팅
hci설계
고급실험심리학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모바일융합컴퓨팅
hci설계
인간정보처리론
고급심리통계
휴대용의료기기
시각인지및영상처리
고급정보이론
영상처리
휴대용의료기기
지각컴퓨팅
시각인지및영상처리
영상처리
모바일융합컴퓨팅
고급실험심리학
고급심리통계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모바일융합컴퓨팅
인간정보처리론
비즈니스특허융합전략
신사업개발론
모바일융합컴퓨팅
고급심리통계
인지과학과공학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지각컴퓨팅
기계학습
비즈니스데이터분석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hci설계
고급심리통계
 
선수1
전공1
전공2
전공3
2
(18)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인간정보처리론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인간정보처리론
비즈니스특허융합전략
모바일융합컴퓨팅
지각컴퓨팅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비즈니스특허융합전략
융합캡스톤디자인
휴대용의료기기
지각컴퓨팅
hci설계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비즈니스특허융합전략
융합캡스톤디자인
사용자경험스튜디오
고급실험심리학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컴퓨터그래픽스ux디자인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인간정보처리론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지각컴퓨팅
hci설계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hci설계
컴퓨터그래픽스ux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컴퓨터그래픽스ux디자인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모바일융합컴퓨팅
hci설계
인간정보처리론
모바일융합컴퓨팅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hci설계
융합캡스톤디자인
지각컴퓨팅
컴퓨터그래픽스ux디자인
hci설계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사용자경험스튜디오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hci설계
컴퓨터그래픽스ux디자인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인지과학의개념적기초
사용자경험스튜디오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아래는 참조 자료입니다.

“판타지에서 현실로” 가상현실 HMD의 이해

며칠 전에 IDG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 내용이 IDG Tech Report <“판타지에서 현실로” 가상현실 HMD의 이해>에 실렸습니다.

PDF로 된 원문은 http://www.itworld.co.kr/techlibrary/91519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 인터뷰 내용만 인용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중략)
그러나 단순히 형식에 맞춰 기존의 콘텐츠를 다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의 최병호 교수는 “기존 콘텐츠를 포맷만 바꾸는 형식으로 가공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최병호 교수는 “콘텐츠를 기술에 맞춰 재가공하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하지만 가상현실이 제공하는 상황과 맥락, 즉 콘텍스트(context)에 맞게 새롭게 바꿀 필요가 있다. HMD가 스마트 글래스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바로 사람의 시야를 완전히 차단한다는 것이다. 앞이 보이지 않는 것은 자연 상태에 있는 인간에게 있어서는 대단히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HMD는 시각을 완전히 통제하는 동시에 가상현실을 통해 현재 사용자가 처해 있는 환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 가치를 최대한 끌어내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를 들어, HMD가 가지는 ‘환경의 통제’라는 특성을 고려해 보자. 보통 사람의 집중력은 10분 내외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동영상의 대부분은 10분 미만이며, 사이버러닝이 잘 되지 않는 이유도 주위를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주변에 너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HMD는 현재 재생되고 있는 것 외에 볼 수 있는 것을 완전히 차단하기 때문에 굉장한 몰입감을 제공하며, 따라서 사용자의 집중력과 주의력 지속 시간을 현저하게 높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HMD에 적합한 것으로는 교육 콘텐츠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중략)
최병호 교수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진행하고 있는 가상현실 프로젝트인 룸얼라이브(Room Alive)와 HMD를 비교하며 착용성 문제를 설명했다. 머리에 쓰는 HMD와는 달리 프로젝트 룸얼라이브는 영상을 방 벽면에 쏘는 것으로 주변 환경 자체를 가상현실로 탈바꿈해주는 기술이다.
최병호 교수는 “착용감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체화되지 않는 헤드셋은 불편할 수밖에 없으며, 몰입 시간은 제한돼 있다. 이런 HMD가 집안 전체를 놀이터로 만드는 룸얼라이브 프로젝트에 HMD가 경쟁할 수 있을까? 몰입강도는 HMD가 높을 수 있지만, 몰입 시간이 적으면 경험이 파편화될 수 있다. HMD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장점으로 환원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기기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기술은 도태되고 결국에는 사라질 것이라는 말이다.
HMD의 입력 기술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가상현실이 추구하는 몰입감을 위해서는 마우스와 키보드보다 좀더 나은 상호작용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제스처, 음성, 터치 등과 같은 입력 기술이 약하기 때문에 기기를 완벽하게 활용하는 것에 지장이 생기는 것이다. 입력기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많은 하드웨어 개발업체들은 현재 모션캡처 장갑처럼 체화되어 있거나 전방위 런닝머신(omni-directional treadmills)과 같은, 보다 현실적인 감각을 제공하는 입력장치를 연구하고 있다.
(중략)
최병호 교수는 “어떤 도구나 기기를 쓴다고 할 때, 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기존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가상현실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일까. 바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끔 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 있는 인류에게 지금 눈에 보이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가 되는 것을 해결할 수 없다면 버추얼(virtual)은 그 목표를 상실한 채 단순한 디스플레이 기술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가상현실과 인간을 이어주는 매개체인 HMD가 모바일을 잇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술뿐만 아니라 ‘인간의 능력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라는 문화적, 사회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인지의 여부에 따라 HMD와 가상현실의 발전 가능성이 좌우될 것이다. 


2015년 1월 13일 화요일

성대 동계 UX/UI 전략 특강 과제

오늘,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학생에게 '동계 UI/UX 전략 특강' 시간에 과제를 내주었습니다. 참조하십시오.


  • 종교인을 위한 스마트 냉장고의 콘셉트 및 시나리오를 도출하시오.
  • 신생아를 돌보는 할머니를 위한 스마트 냉장고의 콘셉트 및 시나리오를 도출하시오.
위 과제를 수행할 때 다음의 내용을 충족하시오.
  • 철학적 고찰을 하시오. (예) 사물의 이력, '스마트 냉장고'의 정의
  • 인지과학(CT) 기반으로 접근하시오.
  • 제품 디자인(new form factor design)을 수행하시오. (예) 성경책
  • 킬러 콘텐츠를 발굴하시오.
  • 인터랙션 디자인(DT)을 수행하시오. 산출물은 가설적 PERSONA와 SCENARIO DESCRIPTION SWIMLANES을 활용하시오.
  • 바이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BT)의 가능성을 타진해보시오.
  • 핵심 기능(ICT)을 추출하고, 코어 알고리즘을 디자인하시오. 이때 AI 중심으로 접근하시오.
  • 마케팅 전략(MT)을 수립하시오.
  •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시오.
  • 특허를 낼 수 있도록 정리해오시오.
다음 주 월요일까지 제출하시오.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최병호
Sungkyunkwan University Human ICT (Information Cognitive Technology) Convergence http://humanict.skku.edu/